공사로그 20231123

아침 일찍 새로운 공유기가 배송되어서 바로 설치하고 설정을 완료하였다. 마당에서 와이파이를 잡아보았는데 쾌적하지는 않으나 쓸만한 속도로 잡혔다.
오랜만에 목재를 주문하고 공청안테나를 하나 구입해왔다. 진행할 작업은 신발장, 퀸사이즈 침대, 거실 앞 데크, 바깥 대문, 대문 위 지붕으로 압축했다. 목재가 세시 넘어서 배송된 바람에 목공 작업은 내일부터 진행하기로하고 오늘은 가볍게 공청 안테나를 설치했다.

HD급 티비수신기를 이용하여 전파의 세기를 확인하면서 안테나 방향을 잡았는데 기본적인 방향은 다음 홈페이지를 확인해서 잡으면 된다
http://map.digitaltv.or.kr/DigitalTV/2017mobile/index.jsp?tvDiv=UHD
디지털TV 방송수신 정보시스템
map.digitaltv.or.kr
위 지도를 이용해서 우리집 위치에서 송신소 방향은 동남쪽에 위치해 있었다. 핸드폰 나침반을 이용해 동남쪽으로 방향을 맞추고 티비 화면의 전파 세기를 보면서 최적의 위치를 잡아서 단단하게 고정했다.

안테나 선은 넉넉하게 여유를 두고 케이블 타이로 고정해주었다.

다음에 혹시 방향이 틀어지면 바로 방향을 찾기 쉽게 매직팬으로 방향을 기록해두었다.

준비된 안테나 선이 생각보다 짧아서 굴러다니는 선에 안테나 커넥터를 붙여서 연장해주었다. 그런데, 연장 전에는 모든 방송 채널이 나왔는데 연장한 뒤에는 두개로 줄어들었다. 연장선을 만들었던 굴러다니는 선이 내부에 끈적끈적한 노화로 인해 접촉저항이 커진 것이 아닐까 의심하면서 내일 연장산을 구입해서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가볍게 저녁을 먹고 꼬소한 커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